c# 조건문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조건문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조건문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1. if
if 문은 특정 조건식을 판별해 true 일 경우 실행하고 false일 경우 실행하지 않는 조건문입니다.
int a = 0; if (a = 0) { Console.WriteLine("작동"); } |
위 예문에서 if 다음 괄호에 조건식을 적습니다. 그리고 중괄호 안에 실행할 코드를 작성합니다.
2. else
else 문은 if 문과 함께 사용하며 if가 false 일 경우 실행될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int a = 0; if (a = 0) { Console.WriteLine("작동"); } else { Console.WriteLine("작동 안함"); } |
3. else if
else if 문은 2가지 이상의 조건식을 순서대로 판별해야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첫 번째 조건식이 false면 그 다음 조건식을 판별하는 방식입니다.
int a = 0; if (a = 0) { Console.WriteLine("가위"); } else if (a = 1) { Console.WriteLine("바위"); } else if (a = 2) { Console.WriteLine("보"); } |
4. switch
switch 문은 else if와 비슷합니다. 조건식을 판별하여 맞는 케이스의 코드를 실행합니다.
int a = 0; switch (a) { case 0: Console.WriteLine("가위"); break; case 1: Console.WriteLine("바위");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보"); break; } |
가위보위보 게임 만들기
위 조건문을 활용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andom rand = new Random(); int ai = rand.Next(0, 3); int me = Convert.ToInt32(Console.ReadLine()); switch (me) { case 0: Console.WriteLine("가위") break; case 1: Console.WriteLine("바위")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보") break; } switch (ai) { case 0: Console.WriteLine("컴퓨터 가위") break; case 1: Console.WriteLine("컴퓨터 바위")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컴퓨터 보") break; } // 무승부 승리 패배 판별 if (me == 0) { if (ai == 0) { Console.WriteLine("무승부"); } else if (ai == 1) { Console.WriteLine("패배"); } else { Console.WriteLine("승리"); } } else if (me == 1) { if (ai == 0) { Console.WriteLine("승리"); } else if (ai == 1) { Console.WriteLine("무승부"); } else { Console.WriteLine("패배"); } } else if (me == 2) { if (ai == 0) { Console.WriteLine("패배"); } else if (ai == 1) { Console.WriteLine("승리"); } else { Console.WriteLine("무승부"); } } } } |
복잡합니다. 정리 좀 하겠습니다. 일단 올립니다.
굉장한 하드 코딩이 되어버렸네요.
다음 시간에 이 하드 코딩을 개선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연습문제 풀이 for문 이해 (0) | 2022.07.24 |
---|---|
C# 유니티 상수와 열거형, 가위바위보 게임 코드 개선 (0) | 2022.07.17 |
3D 게임 제작 (1) - 방향키로 캐릭터 움직이고 점프 (0) | 2022.05.29 |
유니티 Light 오브젝트와 스크립트로 다루기 (0) | 2022.05.22 |
unity 3D 오브젝트 회전 주기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