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git

맥북 M1 간단한 unity gitignore 사용법

Kwangkki 2021. 8. 28. 19:36

유니티 작업에는 수많은 에셋과 오브젝트가 사용된다.
이 모든 것을 매번 github에 커밋하기엔 너무 무거운 작업이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깃이그노어(gitignore). 쓸모없는 파일들을 제외시켜준다.

m1 맥북에서 깃이그노어를 적용하는 모르다보니 열심히 구글링 했다.
10개 정도의 블로그를 정독 후 겨우 감 잡은 깃이그노어 적용법을 소개한다.

1. gitignore.io 접속

https://www.toptal.com/developers/gitignore
깃이그노어.io에 접속 후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 혹은 개발환경을 입력한다.
나는 유니티를 입력했다.

<생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상한 문구가 뜨는데 우선 가만히 두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2. 터미널로 유니티 폴더 찾아가기

맥북에서 터미널을 킨 후 사용 중인 유니티 폴더를 찾아들어 간다.
나의 경우 데스크탑에 폴더가 있기 때문에 데스크탑부터 찾아 들어갔다.

  1. cd desktop 입력 후 엔터
  2. cd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 한번 누르고 [탭] 키 한번 누르면 아래에 폴더 목록이 나온다.

  1. 해당하는 폴더의 이름을 치고 엔터

  1.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당하는 유니티 폴더를 찾아간다. 나는 ARcamera라는 폴더를 찾아갔다.

3. 폴더에 .gitignore 파일 생성하기

  1. 유니티 작업 폴더로 들어왔으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해주면 된다.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어는 [touch] 다. 아래와 같이 touch. gitignore을 입력해준다.
  2. 해당 폴더를 찾아들어가면 .gitignore이라는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없다면 command+shift+[.] 키를 누르면 숨겨져있던 파일이 나타난다.

4. .gitignore 파일에 텍스트 붙여넣기

  1. 생성된 .gitignore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텍스트 창이 뜬다. 이 텍스트 창에 무엇을 붙여 넣느냐. 바로 gitignore.io에 있던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command+A를 누르면 모두 선택된다.

  1. command+S를 눌러 파일 저장 후 닫아준다. 그러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난다.

사실 짧은 과정이지만 최대한 풀어쓰다보니 길고 복잡한 과정처럼 보인다. 익숙해지면 금방금방 해낼 것이다.

잠깐 근데 이건 뭐지? 깃허브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주는듯?